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편입 후기

반응형

나는 전문대를 2018년 12월에 종강하자마자 면접보고 2019년 1월부터 일하게된 케이스였다.

그래서 딱히 학사가 필요할까? 싶었지만 그때 내가 가진건 전문대 졸업장 하나였기때문에 ㅜㅜ

일하게된곳도 정규직이 아니였기때문에 일단 일다니면서 스펙업을 해놔야겠다는 생각으로 입학했다.

아무래도 학사이상만 받는 회사도 많았기 때문에.. 서류를 내기도 전에 자격 조건조차 안된다는게 좀 슬플것 같았다.

 

내가 IT관련 학과를 나오기도 했고, 학사는 있으면 이직하고 직장 연봉협상에 좋다길래

그냥 딱히 목표없이 있으면 좋겠지... 라는 여러 마음으로 등록했다.

 

따라서 내가 편입하게 된 이유를 좀 나열하면

1. 이직할때 초대졸보다 대졸이 나을 것 같아서

2. 연협에 좋다는 얘기를 들음(좋다기 보단 초대졸로 깎일 연봉을 덜깎이게 해준다는 뭐 그런 이야기)

3. 저렴한 등록금 (1학기당 30만원 중후반대, -> 국가장학금 신청하면 거의 무료다)

4. 사이버대학교저럼 학은제말고 진짜 정식 대학교를 졸업하고 싶었음.

 -> 실제로 유학 시에는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사이버대학교로 취득한 학점은 인정되기 어려움.

 

입학은 쉬우나 졸업이 어렵다는 말에 살짝 두렵긴했는데,

전문대에서 하도 굴려진거에 비하면 솔직히 엄청 어려운 편은 아니였다. ㅋㅋㅋㅋ

 

전문대 다닐때는 아무래도 과제를 하다가 밤을 새기도하고 조별과제하면서 싸우기도하고 졸업작품때는 진짜 잠도 제대로 못자고 굴려졌지만,, 방통대는 직장다니면서도 다니기 매우매우 충분했다.

솔직히 졸업 못하는건 힘들고 어려워서가 아니라 그냥.. 게으른거다..

 

물론 직장이 야근이 잦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학교가 버거울 수 있다.

나 또한 이직하고 새로다닌 직장에 적응을 못해서 해당 학기에 F만 네 개를 맞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아래에 설명해놓아야겠다.

 

 

2019년 1학기(3학년 1학기)

 

3학년은 3학년 수업만 들어야하나?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는데

문의해보니 방송통신대학교는 학년에 상관없이 모든학과의 모든 학년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물론 졸업요건에 따라 잘 찾아들어야 한다.

( 한 학기에 18학점(6과목)을 신청할 수 있고 교양이 쉽다고 교양만 찾아들으면 안됨)

 

나는 편입생이었으니 입학할때 전공 34점과 교양35점이 인정된 상태였고(70점 인정)

졸업 조건은 전공 69점이상, 교양 24점 이상으로 총 140점의 학점이 있어야 했다.

 

따라서 나는 졸업에 필요한 교양조건은 다 채우고 들어왔으며 전공을 35점을 채워야했고

나머지 졸업에 필요한 36점은 일반선택(타학과)+교양으로 채우기로 했다.

 

보통 하나 과목당 3점이니 따라서 졸업 전까지 전공 12개 교양 12개 정도 들으면 된다.

이걸 또 4학기로 나누면 걍 1학기당 전공3, 교양3 이렇게 들으면 된다.

 

근데 난 1학기에는 전공에 열정이 불타올라 이렇게 들었던 것 같다. ㅋㅋㅋ

3학년 1학기는 총 19학점 얻었고 평점은 3.0이다..ㅋ.. 처음인데 이정도면 나름 낫베드 하지않았나 위로해본다.. (전문대 졸업 학점 3.5)

원격대학교육의이해는 그냥 강의만 들으면 1점을 주는 시스템이니 혹시나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교재를 사지 않는것을 추천드린다. 그냥.. 별거 없다 입학하면서 듣는 주의사항 유의사항같은거 알려준다.

 

과목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싶은데 솔직히 재작년일이라 기억 안난다..

C프로그래밍은 점수가 저렇게 나온거보면 어려웠다 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프로그래밍은 아직도 출석수업한게 기억이 나는데 보통 30대 남성분들이 많으셨는데

그 중 나이가 많으신 할아버지가 수업을 들으시는 거보고 대단하다고 느껴졌다..

 

생활에대해서 써보자면 이때 다닌 직장이 완전 9to6 가 잘 이루어진 직장이여서 집에 와서 짬짬히 공부도 가능했고 주말에 도서관에 나가서 기출쫙 뽑고 그것만 쳐다봤다.

그리고 이때는 코로나 전이여서 기말고사를 지정 학교에 나가서 시험을 치뤘다.

 

 

2019년 2학기(3학년 2학기)

 

이때는 진짜 내가 컨디션이 너무 안좋았다.

1학기때 재직했던 계약직을 계약만료로 그만두고

가을쯤에 새로운 회사에 들어갔는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도 어려웠고

사람대하는 것도 어렵고 일에대한 스트레스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 +직장이랑 집이랑 거리가 멂

이 콤보가 탁탁 안좋게 맞물려지면서 정신건강과 몸건강이 너무 안좋아졌다.

 

따라서 나온 결과

F가 네 개...

F미포함 학점평균 2.8 포함하면 0.9..ㅋㅋㅋㅋㅋ..ㅋㅋ

왜냐면 하루는 시험을 보러가고

하루는 도저히 몸이 안따라줘서 못갔다..

하루에 세과목씩 시험을 치뤘는데 하루를 못갔으니 세과목은 당연히 F고

다른 하루는 두개 겨우 시험보고 하나는 F맞았다.

 

졸업하기 힘들다는걸 몸소 느낀 한학기였다. ㅋㅋㅋ 

1학기 다닐때는 음.. 뭐야 별거아니네? 라고생각했지만 방통대 자퇴하는 사람들이 이런 이유에서 많이 유지하기 힘들다는 걸 깨달은 계기가 되었다 (뭐든 경험해봐야 이해하는 스타일 ;;)

이때는 정신잡고 공부하려고해도 집이랑 직장이랑 거리가 너무 멀어서 (왕복 4시간)

공부할 체력이 없었다.. 주말이여도 거의 뻗어서 기절상태였고..

겨우 겨울에 직장 주변에 자취방을 얻어서 다음학기는 재기를 잘 했다.

이때 생각하면 진짜 아찔하다. ㅋㅋㅋ 모든 방통대 학생분들.. 응원합니다..

 

 

2020년 1학기(4학년 1학기)

 

이때는 작년에 입사한 직장에 적응을 꽤 한 상태였다.

일단 자취로 인해 거리가 많이 가까워 졌고 업무도 많이 적응된 상태였다.

인간관계는 뭐.. ㅋ 직장이 다 그런거려니 하며 지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수업이 온라인+과제물 제출로 바뀌었다.

나는 원래 직장을 다녔으니 출석수업+출석시험 보다는 과제로된 과목을 선호해서 크게 변화된 점은 딱히 못느꼈다.

 

그리고 이때는 갑자기 내 미래에 대한 가치관이 크게 바뀌면서.. 학사가 굳이 필요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자퇴를 할까 고민을 좀 했는데 이태까지 쌓아놓은게 아깝기도했고

시작을 봤으니 끝을 봐야지! 라는 생각에 계속 하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전공은 너무 어려우니 최대한 쉬운 과목과 타학과 전공으로 학점을 채우기 시작했다.

새삼 앞 학기에 컴퓨터전공을 많이 쌓아놔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알고리즘빼곤 다 무난하게 할만했던 과목들이었다.

진짜 컴퓨터과학과 나온 사람들은 알겠지만 알고리즘 기말과제가 진짜 무자비했다. 최근 3개년 기말고사 기출문제를 모두 교과서 순서에 맞게 배열하고 답과 풀이를 적는거였는데 총 100문제적고 워드로 18장 나왔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처음엔 이걸 언제 다하지..? 라는 생각이었는데 그냥.. 회사에서 일없을때 회사에서 짬짬히 했다.

하루에 10문제씩하면 10일이면 끝나니깐^^ (긍정)

 

그래도 알고리즘 중간과제때문에 A인거지 기말과제는 만점이었다.. 최고로 뿌듯했던 순간!

 

미디어과 수업을 들은 이유는 내가 아무래도 Z세대고 미디어에 노출이 많이 되어있으니 나름 쉬울 것 같아서 도전한 과목이었다. 근데 진짜 어렵지 않고 한 번씩 들어본 내용들이어서 충분히 A+받았던 것 같다.

2학기 평균학점 4.3! 저번학기에 비하면 진짜 많이 올랐다 후후

이때 성적장학금도 받은 것 같았는데 엄청 적어서 기억은 나지 않는다.

 

2020년 2학기(4학년 2학기)

 

저번학기에 꽤 괜찮은 성적을 받아서 21학점(7과목)신청이 가능했다.

이번에는 예전에 전공을 많이 들어놔서 전공을 두 과목듣고 모두 미디어과목으로 채웠다.

확실히 저번에 미디어과목을 들었던게 너무 좋게 기억이 남아서 이번에도 미디어 과목으로 남은 학점을 채우려고 신청해서 들었다.

 

전공은 컴퓨터과학과 오픈카톡방에서 여러사람들이 추천해주신 꽤 쉬운 전공들만 골라서 신청했다.

솔직히 좀 어렵긴 했는데 그래도 교재도 잘 살펴보고 강의도 계속 들으면 절대 못해! 이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그냥 열심히 했다.

시뮬레이션이 살짝 고단하긴 했는데 학생게시판이 좀 잘 운영되는 편이라 거기서 힌트를 많이 얻었던 것 같다. 

 

미디어 과목은 완전 꿀 꿀 꿀입니다. 꿀이예요.

소감문이나 보고서 작성하시는거 좋아하시는 분들 완전 강추

이번 학기는 평균 학점 4.4 ^^ 하 또 장학금 받겠네~~~

 

이렇게 무사히 졸업!!!!!!!!!!!!!!!!!

이면 좋겠지만..

 

총 134점으로.. 학점 6점 모자라서 추가학기 듣습니다 ..^^ 망할 3학년 2학기..

 

2021년에도 방통대야..잘부탁해.. 코스모스 졸업하겠다..

 

아참 컴퓨터과학과는 졸업논문대신 졸업논문대체 자격증이 있다.

물론 자격증은 아무 자격증이나 되는건 아니니 홈페이지를 잘 참조하시길!

나는 그중에 네트워크관리사2급을 취득했고 이번에 졸논대체심사를 신청해 놓았다.

결과는 1월 8일에 나온다던데 나중에 진짜 졸업하면 그때 글을 하나 더 남기려고한다.

2년동안 수고했고! 앞으로 다닐 1학기는 두과목만 들으면 되니까 쉽게 졸업 할 수 있을거라 믿는다.

 

모든 방통대 학생분들 화이팅 나도 화이팅!

 


 

아래 졸업 후기도 보고가세요 ㅎㅎ

https://eun-tm.tistory.com/22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편입 및 졸업 후기

드디어! 제가 졸업을 했습니다... 강의 및 학교에 대한 후기는 여기로..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편입 후기 나는 전문대를 2018년 12월에 종강하자마자 면접보고 2019년 1월부터 일하게된 케이

eun-tm.tistory.com

 

 

 

 

반응형